+++++ 바로크 +++++
요한 세바스찬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년 3월 21일 (독일) - 1750년 7월 28일 독일의 오르가니스트·작곡가. 1685년 3월 21일 독일 튀링겐주(州) 아이제나흐에서 요한 암브로지우스의 8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거리의 악사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바이올린과 오르간을 익혔다. 궁정악단에서 연주와 지휘를 하고, 교회음악가로 활동하면서 바로크음악의 대표적인 곡들을 많이 남겼다. 주요작품 《브란덴부르크협주곡》 《음악의 헌정》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평균율 클라비어곡집》 《프랑스모음곡》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Georg Friedrich Handel)
1685년 2월 23일 (독일) - 1759년 4월 19일 독일 출생의 영국 작곡가. 런던을 중심으로 이탈리아오페라의 작곡가로 활약했다. ‘왕립 음악아카데미’를 설립하였으며 오라토리오 《에스테르 Esther》, 《메시아 Messiah》, 《알렉산더의 향연 Alexander’s Feast》등을 작곡하였다.
주요작품 《메시아 Messiah》《알렉산더의 향연 Alexander’s Feast》(1736) 《왕궁의 불꽃놀이 음악 Royal Fireworks Music》
안토니오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년 3월 4일 (이탈리아) - 1741년 7월 28일 이탈리아의 작곡가·바이올린 연주자. 40여 곡의 오페라를 비롯해 많은 종교적 성악곡, 가곡 등을 남겼는데 기악곡은 음악사에서 특히 중요한 구실을 했다. 협주곡 분야에서도 코렐리 등이 만든 형식을 발전시켜 알레그로―아다지오―알레그로의 세 악장형식의 독주협주곡과 합주협주곡을 작곡, 새로운 경지를 개척했다.
주요작품 《조화의 영감》 《사계》
+++++ 고전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Wolfgang Amadeo Mozart)
1756년 1월 27일 (오스트리아) - 1791년 12월 5일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모차르트가 남긴 작품은 성악·기악의 모든 영역에 걸쳐 다채롭다. 그의 공적은 빈고전파의 양식을 확립한 데 있고 전고전파의 여러 양식을 흡수, 개성적인 예술을 이룩했다.
주요작품 《피가로의 결혼》(1786)이나 《돈 조반니》(1787) 《마적》(1791)
루드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년 12월 17일 (독일) - 1827년 3월 26일 하이든 ·모차르트와 함께 빈고전파를 대표하는 독일의 작곡가로 고전파의 형식이나 양식을 개성적으로 다듬었고 낭만파로의 이행단계에 있다. 작풍은 동적인 힘이 특징이고 강고한 형식감(形式感)으로 일관되어 곡마다 독자적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룬다. 후기에는 다이내믹한 힘은 부족하지만, 보다 깊은 마음의 세계가 표현되어 있다.
주요작품 《영웅교향곡》(1804) 《피아노협주곡 제5번(황제)》(1809)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년 3월 31일 (오스트리아) - 1809년 5월 31일 18세기 후반의 빈고전파를 대표하는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교향곡의 아버지로 불린다. 100곡 이상의 교향곡, 70곡에 가까운 현악4중주곡 등으로 고전파 기악곡의 전형을 만들었으며 특히 제1악장에서 소나타형식을 완성한 사람으로도 유명하다.
주요작품 《천지창조》(1798), 《사계(四季)》(1801)
+++++ 낭만 +++++
프란츠 피터 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
1797년 1월 31일 (오스트리아) - 1828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의 초기 독일낭만파의 대표적 작곡가로 '가곡의 왕'으로 불린다. 주로 빈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부문에 걸쳐 많은 작품을 남겼고 가곡을 독립된 주요한 음악의 한 부문으로 끌어올렸으며 다양한 가곡형식으로 독일가곡에 큰 영향을 주었다.
주요작품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 《겨울나그네》 《죽음과 소녀》
펠릭스 멘델스존 (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 Bartholdy)
1809년 2월 3일 (독일) - 1847년 11월 4일 독일의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스트.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 지휘자가 되어 고금의 명곡과 신작을 소개하는 데 진력, 유럽 제1급의 악단으로 키웠다. 고전주의 낭만파 음악의 대작곡가라는 명성과 수많은 작품을 남겼다.
주요작품 《한여름밤의 꿈》(서곡 1824, 기타 부분 1842) 《이탈리아교향곡》(1833) 《바이올린협주곡》(1844)
프리데릭 쇼팽 (Fryderyk Chopin)
1810년 3월 1일 (폴란드) - 1849년 10월 17일 폴란드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자유롭고 시대를 앞서나가는 독자적인 양식의 작품을 많이 남겼으며 특히, 약 200곡에 이르는 피아노곡으로 유명하다. 페달의 사용과 약박(弱拍)을 약간 인접한 강박(强拍)에 접근시키는 연주법으로 후세의 피아노 연주법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주요작품 《빗방울전주곡》(1839) 《영웅폴로네즈》(1842)
리하르트 바그너 (Wilhelm Richard Wagner)
1813년 5월 22일 (독일) - 1883년 2월 13일 독일의 작곡가. 오페라 외에도 거대한 규모의 악극을 여러 편 남겼는데 모든 대본을 손수 썼고 많은 음악론과 예술론을 집필했다. 예술론의 사상이 전 작품에 걸쳐 구현된 것은 아니지만 작품의 양식적 특색은 이 사상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생겨난 것이다.
주요저서 《독일음악론》(1840) 《독일예술과 독일정치》(1868) 주요작품 《혼례》 《파르지팔》 《트리스탄과 이졸데》
로베르트 알렉산더 슈만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년 6월 8일 (독일) - 1856년 7월 29일 독일의 작곡가. 잡지 《음악신보》를 발행하여 작곡과 함께 평론활동을 하였으며 쇼팽과 브람스 등을 소개하기도 하였다. 낭만주의와 슈베르트의 영향을 받았고 피아노독주곡과 가곡 작곡에 특히 뛰어났으며 《피아노협주곡》, 《사육제》 등의 작품을 남겼다.
주요저서 《음악평론집》(1854) 주요작품 《피아노협주곡》(1845), 《사육제》(1835)
페테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 (Pyotr Il'ich Tchaikovskii)
1840년 5월 7일 (러시아) - 1893년 11월 6일 러시아의 작곡가로 모스크바음악원의 교수를 지내다가 40년간 창작에 전념하여 러시아 고전주의 음악의 완성을 가져왔다. 교향곡, 오페라, 발레곡 이외에 다수의 실내악곡, 협주곡 등을 남겼으며 특히 발레곡 《백조의 호수》, 교향시 《만프레드 교향곡》 등이 유명하다.
주요저서 《화성학 개요》(1875) 주요작품 《백조의 호수》(1876) 《만프레드 교향곡》(1885) 《비창》(1893)
안토닌 드보르작 (Antonin Leopold Dvorak)
1841년 9월 8일 (체코) - 1904년 5월 1일 체코의 작곡가. 자연스러운 음악 속에 체코민족의 애환을 담은 독자적인 작풍(作風)을 이루었다. 표제음악 전성기에 절대음악을 많이 작곡했고 미국 체류 중에는 니그로나 아메리칸 인디언 음악 요소를 곁들인 작품을 썼다.
주요작품 《신세계》 《루살카》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Vasil'evich Rachmaninoff)
1873년 4월 1일 (러시아) - 1943년 3월 28일 러시아의 작곡가 ·피아니스트 ·지휘자. 20세기 초 가장 탁월한 피아니스트의 한 사람이었고 낭만파의 마지막 작곡가이기도 했다. 작풍은 ‘차이콥스키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일종의 회고적 경향을 띠고 있다.
주요작품 《피아노협주곡 제2번》(1901) 《죽음의 새》(1906)
+++++ 현대 +++++
모리스 조세프 라벨 (Maurice Joseph Ravel)
1875년 3월 7일 (프랑스) - 1937년 12년 28일 프랑스의 작곡가. 고전적인 형식의 틀 활용과 새로운 피아니즘의 개척이라는 두 가지 요인은 일생 동안 지녀온 경향이다. 인상주의 작곡가로 분류하고 새로운 음색법은 드뷔시와 공통이나 윤곽이 명료한 선율선, 규칙적인 프레이즈 구조, 고전적인 형식의 활용이 다른 점이다.
주요작품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1899) 《물의 유희》(1901)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Igor Fëdorovich Stravinsky)
1882년 6월 17일 (러시아) - 1971년 4월 6일 러시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 발레곡《불새》, 《페트루슈카》 로 성공을 거두고 그의 대표작《봄의 제전》으로 당시의 전위파 기수로 주목 받았다. 제1차 대전 후에는 신고전주의 작풍으로 전환하였으며 종교음악에도 관심을 보였다.
주요저서 《음악의 시학 Poetics of Music》 주요작품 《봄의 제전 Le Sacre du printemps》(1913)
아쉴 클라우드 드뷔시 (Achille Claude Debussy)
1862년 8월 22일 (프랑스) - 1918년 3월 25일 프랑스의 작곡가. 드뷔시의 개성적인 양식은 현상적으로는 선법에 의거, 음색적인 계기를 뚜렷이 표면에 내세워 바로크 후기 이후 오랫동안 지배적이었던 기능화성법에 의한 고전적 조성을 극복하고, 나아가서는 주제법·율동법 분야에도 점차 혁신을 가져오게 했다.
주요 작품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1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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